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잠의 효능

by 슬로피노 2022. 11. 21.
반응형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욕구 중 하나는 수면욕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일들을 마주하면 살아가는데요, 그로 인해 일상 속에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피로감을 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휴식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에너지를 재충전해야 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에게는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할 여유조차 없는 경우가 많죠.. 업무상 야근 또는 회식 자리에서의 음주 문화 등으로 인해 늦은 밤 집에 귀가해서 겨우겨우 씻고 잠자리에 드는 게 전부인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렇다 보니 숙면을 취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을 하루 7~8시간씩 자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그렇게 잤을 때 우리에게 오는 유익은 무엇이 있을까요?

 

잠을 잘 자야하는 이유

잠을 자야하는 이유

모든 사람이 똑같은 패턴으로 생활하는 건 아니지만 평균적으로 적정 수면 시간은 성인 기준 7~8시간이라고 말합니다.

보통 6시간 이하로 자면 피곤하다고 느끼지만 8시간 이상 자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많이 잔다고 해서 피로가 풀리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잠은 보약이라고 하지만 보약도 너무 많이 먹으면 안 좋겠죠?

또한 밤 11시 이전에 잠들어야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어 세포 재생 및 회복 작용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성장기의 어린 아이들에겐 일찍 잠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수면 시간이 부족할 경우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면 면역체계의 균형이 무너지고 이로 인해 호르몬 분비가 변형되어 면역 체계가 악화될 수 있고, 수면욕은 기본적인 욕구이므로 채워지지 않았을 경우 더욱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예민해져서 감정 기복이 심해지면서 우울증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진대사가 떨어져서 비만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잠의 효능

 

잠의 효능

그럼 잠을 잘 잤을 때 우리 몸에 생기는 변화 즉,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잠의 효능 첫 번째- 피로회복

잠의 효능 첫 번째- 피로회복

잠이라 하면 제일 처음 떠오르는 것은 휴식 즉, 피로를 회복하기 위한 휴식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루 종일 쉴 새 없이 움직이던 뇌를 포함한 장기와 세포가 휴식을 취하면서 자연스럽게 신체의 피로가 회복되게 됩니다.

또한 잠을 자는 동안 인체에 들어온 안 좋은 물질이나 손상된 세포를 없애고 내 몸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수면은 꼭 필요합니다.

 

잠의 효능 첫 번째-  면역력 강화

면역력 강화

우리 몸에 침투한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어떻게 우리 몸을 지켜낼 수 있을까요? 잠을 통해 그렇게 할 수 있는데요, 수면을 통해 우리의 면역력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수면시간이 짧으면 면역기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의 기능이 약화되기 때문에 여러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 집니다. 그렇기에 수면은 정말 중요합니다.

 

잠의 효능 세 번째-  비만 예방

비만 예방

수면시간이 부족한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식욕을 더 증진시킴으로써 우리의 의지대로 식욕조절이 힘들어지게 만듦으로 비만의 위험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체내에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아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고 그것이 폭식과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호르몬 변화를 조절하기 위해 잠을 푹 자는 습관은 중요합니다.

 

잠의 효능 네 번째-  피부 개선 

피부 개선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나오는 성장호르몬은 키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손상된 피부 조직의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잠을 잘 때 분비되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은 피부가 생기 있게 만들어 미백 기능도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하지 않을 경우 필요한 에너지가 다른 곳에 쓰임으로 우리의 피부를 재생시키거나 탄탄하게 만들기에 부족할 것입니다.

 

잠의 효능 다섯 번째-  고혈압 예방

고혈압 예방

고혈압은 비만, 운동부족, 유전뿐 아니라 수면 부족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불면증에 시달릴 경우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보통 사람의 3배나 높아지고, 6시간 미만으로 자는 사람은 고혈압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잠의 효능 여섯 번째-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집중력, 기억력 향상

뇌 및 신경계의 건강은 수면이 부족할 경우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렘수면 상태에 들어가게 되면 기억을 저장하는 각 영역이 활발하게 움직이며 그날 자신이 습득한 정보를 단기 기억에서 장기적 기억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정보를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각종 뇌질환의 원인인 뇌 속 유해 물질을 청소해줍니다. 이렇게 충분한 수면으로 인해 뇌와 신경계 휴식할 수 있도록 해주면 우리의 머리가 맑아지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잠의 효능 일곱 번째-  세포 재생(근육 형성)

근육 형성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자는 동안 나오는 성장 호르몬은 어린아이들 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통해 근육에 미세하게 손상이 되고 이 미세한 손상이 휴식 및 수면을 거치며 회복되는 과정에서 근육이 증가하기 때문에 운동과 함께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근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잠을 잘 자야 하는 이유와 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인생의 3분의 1을 잠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평균 수명 80세를 기준으로 약 25년 정도를 자는 건데요.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잠을 자는데 허투루 자는 것이 아니라 잠을 잘 잤을 때 우리 몸에 오는 유익한 효능들을 알아보고 되새기며 잠을 잔다면 더욱 좋은 잠을 잘 수 있지 않을까요?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이 건강한 잠을 이룰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