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및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by 슬로피노 2022. 11. 23.
반응형

집을 사려고 할 때 발품을 많이 팔아야 좋고 싼 물건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건 당연한거죠, 하지만 요즘엔 손품도 팔아야 하는데요. 광고에 나오는 금액은 '호가'이고 실제로 거래된 금액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이나 토지, 창고 등 부동산을 구매하기 전 사전 조사가 꼭 필요합니다. 발품을 팔기 전에 내가 원하는 지역의 실거래가와 전월세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면 사전 조사가 훨씬 쉬워지겠죠? 시세를 물어보러 부동산 사무실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으니까요.

그럼 지금부터 부동산 및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한 번 따라 해 보세요.

부동산 및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1. 포털 사이트에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혹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검색하시면 맨 위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라는 사이트가 나올 것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 사진 아래 바로가기 버튼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실거래가 조회 검색하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란?

자료 공개를 통해 일반적인 부동산 거래현황과 평균적인 실거래가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바로가기


 

2. 찾고자 하는 부동산의 종류를 선택해주세요. 일단, 사람들이 많이 찾는 부동산인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메뉴창


 

3. 아파트를 선택해 들어가게 되면 내 위치와 상관없이 서울특별시에 어느 한 곳이 나올 겁니다. 그리고 왼쪽 부분에 검색창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원하시는 기준년도를 선택하시고 시도, 시군구, 읍면동을 선택해주세요. 찾고자 하는 아파트 명을 알고 있다면 단지명에 아파트 명을 검색하시면 더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단지명을 잘 모르겠다면 당황하지 마세요, 일단 읍면동까지만 선택 후 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①번 사진과 같이 많은 단지명이 나올 텐데요, 그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②번 사진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③번 사진에 보이는 X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 주신 후 마우스 왼쪽 클릭한 상태로 지도를 이동하시며 원하시는 단지명을 찾으시면 됩니다.

①번, ②번 사진
③번 사진


 

4. 이제 찾으신 단지명의 실거래가를 살펴볼까요? 매매 실거래가를 원하시면 그대로 두시면 되고, 전세나 월세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보고 싶으시면 매매 옆에 있는 전월세를 클릭하여 살펴보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또한 아파트마다 면적이 다르고 면적 종류가 많은 아파트일 경우 면적 부분을 클릭하여 원하시는 면적을 선택해 해당 면적의 거래 내용만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주의하실 점은 여기에 나오는 면적들은 다 전용면적이니 분양면적을 보고 찾으시면 착오가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를 0.3025를 곱하면 많이들 아시는 '평'으로 나옵니다(예: 84.16㎡ * 0.3025= 약 25평)

 

주의할 점- 전용면적

2005년 1월부터 부동산 중개업소와 거래당사자는 실거래가 등 계약 내용을 시군구에 의무적으로 통보하여야 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자료임에 틀림없습니다. (안 하면 벌금 물거든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호수나 지번이 세세하게 나와있진 않으니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내부 상태(리모델링 유/무, 층수 등), 개인 간 거래(아는 사람끼리 거래한다던지 친족 간의 거래)에 의해 가격이 조금 혹은 많이 차이 날 수 있으니 평균을 내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 조사를 잘하여 똑똑한 소비자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부동산 매매 계약시 필요서류 준비방법

여러분들은 살면서 한 번쯤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을 꿔본 적이 있나요?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자취를 하게 되면 누구나 그런 로망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하늘의 별 따기 만큼 어

slow-goinghan.com

 

 

반응형

댓글